📌 전략 기획서 작성
전략기획서 : 의사결정자 또는 업무 유관부서를 설득하기 위해 작성하는 문서
최고의 서비스는 고객의 마음속에서 '이렇게 해줬으면..'을 넘어서 '이렇게까지 해주다니!!!'와 같이 진정으로 감동하고 고객의 기대를 넘어서는 무언가가 있어야한다.
그리고 그것이 곧 전략의 근간이다.
이 근간을 탄탄히 갖추기 위한 사이트 컨셉과 고객가치를 정의하고 서비스의 핵심 역량과 수익 모델 구축을 해야한다.
💡 사이트 컨셉 및 고객가치 정의
앞서 STP분석을 통해 핵심고객 선정과 함께 최종 사용자의 페르소나 완성한 상태이다.
이제 사이트 컨셉을 정의하는 단계로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에게 꼭 필요한 서비스를 마음껏 떠올리면 된다.
사업목표와 핵심고객을 떠올리며 고객이 사용할 만한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것이 이번 단계의 핵심이다.
🧠 다양한 아이디어 도출하는 방법
❥ 회의
기획, 개발, 디자인 등 각 분야으 ㅣ 실무자와 함께 페르소나와 일치하는 실제고객이 참여하는 것이 효과적
❥ 브레인스토밍
- 어떠한 제안이든 판단이나 비판하지않기
- 다소 비현절인 아이디어라도 수용
- 아이디어는 많을수록 좋다
- 각 아이디어들을 결합하고나 조합하여 새로운아이디어를 만들수 있다.
❥ 브레인스토밍 후
주요 키워드를 포스트잇에 기록한 후 칠판이나 벽면에 붙여놓고 선별작업을 거쳐 그룹을 짓고 우선순위를 정한다.
아무리 잘만든 사이트라도 고객이 사용하지 않으면 실패할 수 밖에 없다.
고객가치를 가장 먼저생각하고 고객을 충족시켜줄 수 있는 서비스 컨셉과 핵심역량을 정의해야한다.
💡 핵심역량
핵심역량: 경쟁자가 따라올 수 없는 차별화된 역량, 그 역량을 통해 고객에게 꼭 사용해야만하는 가치를 심어줘야한다.
가격이나 사용자 경험 혹은 고객서비스가 될 수있다.
전략문서에 담기는 핵심역량은 경쟁사와의 차별화 요소와 그것을 어떻게 실현할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까지 정의되어야한다.
💡 수익모델
확실한 수익모델을 발굴하는 것 또한 중요한 요소이며 전략 기획단계에서 충분히 고민되어야한다.
💡 수익모델
전략기획의 마지막 단계인 일정 산출 및 인력구성이다.
🗓️ 일정 산출 방법
서비스 컨셉을 기반으로 전체 프로젝트를 큰 카테고리로 나눈다.
> 카테고리별로 작업요소를 세분화
> 각 작업 요소별로 투입되는 인력과 시간을 산정
일정을 잘 조율하기 위해서는 디자이너, 개발자의 업무역량이나 전문 분야를 파악해야한다.
이 때 도움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주간, 월간 업무 보고서이다. 업무보고서를 살펴보면 그 사람의 주요 분야나 단위 프로젝트를 수행함에 있어 얼마만큼의 시간이 소요되는가를 대략적으로나마 파악할 수 있다.
<전략 기획서 전체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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