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UDY/#5 웹기획

[웹 기획] 처음부터 다시 배우는 웹 기획 #2 웹사이트 구축 체크 리스트

조반짝 2024. 5. 31. 1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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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웹사이트 구축 체크리스트

 

✔ 왜 이 기획을 해야하는가?

서비스를 기획할 때 가장 먼저 "왜?" 라는 질문에 답할 수 있어야 한다.

바로 여기에 기획의 목적과 이유가 있기 때문이다.

기획은 사업의 방향이고 실행을 위한 설계도인데, 기획자 스스로 이해하지 못하는 프로젝트의 경우 기획의 완성도가

떨어지고 협업 관계자들의 질문에 말문이 막히게 된다.

기획자는 왜 이 기획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스스로 자문해보고 답할 수 있어야한다.

사업설명을 하더라도 짧은 문장으로 설명하고 이해시킬 수 있어야한다.

 

예시 1) 카카오택시

  • 아이디어 : 모바일 위치 기반 택시 중개 서비스
  • 기획이유 : 택시 기사는 유휴기간 없이 많은 고객을 태우기 원하고, 고객은 기다림없이 택시에 탑승하길 원한다. 모바일 위치 기반 서비스를 이용하면 고객의 현재위치를 중심으로 주변 택시를 연결해줄 수 있고, 고객과 택시 기사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가 될 수 있다.
  • 기대효과 : 택시 중개를 통한 수익 창출 

예시 2) 피키캐스트

  • 아이디어 : 모바일 컨텐츠 큐레이션 서비스
  • 기획이유 : 기성 뉴스는 다소 딱딱하고 재미 위주의 콘텐츠가 부족하다.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재미 위주의 컨텐츠를 제작해 모바일에 최적화된 형태로 제공하면 젋은 층을 중심으로 많은 사람을 끌어모을 수 있을 것
  • 기대효과 : 트래픽 기반 광고 수익 창출 

수익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이라면 기대효과에 상세한 수익모델을 담는 것이 좋다. 

 

 

✔ 주요 고객은 누구인가?

서비스를 이용할 주요 고객을 설정

주요고객을 설정하고 이들을 먼저 만족 시켜야한다. 주요고객이 만족하면 자발적인 입소문이 발생하고 이를 통해

일반 고객들이 유입되는 선순한 구조가 만들어질 수 있다.

 

💡 주요 고객을 설정하는 방법

1. 연령, 성별, 나이, 직업, 취미 등을 고려해 특정 그룹으로 분류하고 대표되는 특징을 뽑아 그룹의 성격을 정의

2. 각 그룹별 니즈를 철저히 분석해 서비스에 적극 반영

 

예시 1) B2C 서비스 주요 고객

  • 마이리얼트립(현지 여행 가이드 중개) : 20-40대 해외여행자
  • 헬프미(법률 서비스 중개 및 컨텐츠 제공) : 상담이 필요한 법률 소비자

예시 2) B2B 서비스 주요 고객

  • 잔디(업무용 메신저): 100인 이상 중소 사업장

예시 3) 내부 고객

  • 잔디(업무용 메신저): 100인 이상 중소 사업장

 

✔ 목표 달성을 위한 핵심 요소는 무엇인가?

목표 달성을 위한 핵심요소를 확인한다.

핵심 요소는 상품, 컨텐츠, 제휴 등 웹 서비스의 외적인 요소가 많다.

따라서, 서비스 구축 단계에서부터 미리 준비해야한다.

 

예시 1) 커머스 서비스

  • 소셜커머스 : 우수 영업사원 채용을 통한 가성비 좋은 상품 입점
  • 오픈마켓 : 다수의 판매자 입점

예시 2) O2O 중개 서비스

  • 배달읠 민족: 음식점 가맹점 제휴
  • 카카오 택시: 택시기사 모집
  • 마이리얼트립 : 현지인 가이드 모집

예시 3) 컨텐츠 서비스 

  • 피키캐스트 : 재미, 흥미 위주의 컨텐츠 제작 인프라
  • 투어팁스 : 가이드북 제작 인프라
  • 잡플래닛 : 기업 평가 DB

 

✔ 서비스 채널

어떤 채널을 통해 고객에게 다가갈 지 서비스 채널을 결정해야 한다. 

가능하다면 고객이 이용할 수  있는 모든 채널을 통해 서비스를 배포하면 좋지만 예산 제한이 있거나 특화된 특정 채널이 있다면,대표 채널을 선택해야 한다.

채널별로 특장점을 고려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지 결정한다.

  • PC웹 : 프론트와 백오피스, 기본 브라우저와 최저 해상도, 개발 언어와 데이터베이스 등 체크
  • 모바일 : 네이티브 앱, 하이브리드 앱, 모바일 웹/안드로이드와 iOS 중 어떤 것을 선택할 지 체크

 

✔ 프로젝트 멤버

인력 계획 세우기

인력 계획을 세울 떄에는 내부에서 직접 제작할 지, 전문 업체를 통해 외주 제작할지를 결정해야한다.내부 진행 시에는 전문성과 함께 융화성이 좋은 멤버를 프로젝트 멤버로 참여시키는 것이 유리하다.외주로 맡길때에는 경험이 풍부하고 실력있는 수행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 기획자 : 해당 산업에 대한 경험 및 전문성, 커뮤니케이션 능력 체크
  • 디자이너 : 웹 기반, 모바일 기반, 과거 포트폴리오 체크
  • 개발자 : 해당 산업에 대한 경험, 개발 언어, 개발 레벨 체크

 

✔ 서비스 오픈 시점

 

서비스 오픈 시점을 결정하기

오픈 시점을 결정하는 정석적인 방법은 고객이 많이 이용하는 시점을 기준으로 세운다.

 

 

피키캐스트를 예시를 든 샘플 체크리스트

구분 내용
사업 아이디어 모바일 컨텐츠 큐레이션 서비스
기획 이유 기성 뉴스는 재미없고 볼만한 컨텐츠가 부족하다.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재미위주의 컨텐츠를 제작해 모바일에 최적화 된 형태로 제공하면 많은 사람을 끌어모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미국에서는 버즈피드가 이러한 유형의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2014년의 매출은 약 1,100억 원을 넘어섰다.
주요 고객 짦은 시간 동안 간편하게 문화생활을 즐기려는 1020 젊은 층 유저
핵심역량 ① 분야별 전문 에디터 확보
② 사진, 움짤, 음악, 짧은 텍스트등을 이용한 모바일에 최적화된 컨텐츠를제공
③ 사용자 관심 기반의 컨텐으 추천
서비스 채널 1차, PC웹 기반의 컨텐츠 제작 도구/네이티브 앱 기반의 고객 대상 서비스
2차, PC 웹 기반의 고객 대상 서비스
수익모델 & 기대효과 트래픽 기반 광고 수익 창출
프로젝트 멤버 & 서비스 오픈 시점 피키캐스트는 이미 오픈 된 서비스라 5번 6번 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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