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UDY/#5 웹기획

[웹 기획] 처음부터 다시 배우는 웹 기획 #3 웹사이트 구축 워밍업 ①

조반짝 2024. 6. 6. 1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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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 기획 단계에서 넘어가야 할 핵심요소 

 

📌 전략적 관점에서 웹사이트 기획하기

 

벤치마킹에서 살펴보야아하는 것 

고객 가치 > UI/UX 

고객가치는 이 사이트가 고객에게 왜 필요한지 혹은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의미하며 이를 당위성이라고 한다.

경쟁업체가 잘되고 있다면 잘되는 원을 찾아내야 하고,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고자 한다면, 그 서비스를 왜 만들어야하는지와 필요성을찾아내야한다.

 

💡 사업의 당위성을 찾는 것이 모든 기획의 시작점이 되어야한다.

당위성은 시장분석, 경쟁사 분석, 자사 분석, 고객 분석의 과정을 통해 찾아낼 수 있다.

 

 

 

📌 현황 파악을 위한 데이터 분석

시장 분석을 통해 사회적 흐름과 트렌드를 파악하고 경쟁사 분석을 통해 장점은 차용하고 단점을 피해 경쟁우위를 발굴

자사 분석을 통해 내부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을 세워야한다.

 

 

정확한 현황파악을 위해서는 수많은 데이터가 밑바탕이 되어야한다. 

데이터의 양은 많으면 많을수록 정확도 높은 분석결과를 얻을 수 있다.

 

💡 데이터 수집의 핵심 : 가설을 정의하고 꼭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일

 

📈 시장분석

현황 분석의 첫 시작!

트렌드, 정책, 고객성향, 구매패턴 등의 외부환경 분석을 통해 사업의 당위성을 확인하고 사업의 방향을 결정하는 과정

시장분석을 통해 의미있는 데이터를 얻으려면 시장 현황 데이터들을 조합하고 분석해야 조망하는 큰 줄기의 사업방향을 도출할 수 있다.

데이터 수집을 위한 시장현황자료는 뉴스 검색이나 통계청 사이트를 통해 쉽게 찾을 수 있다.

 

시장조사에 참고하기 좋은 대표 사이트

 

📈 경쟁사 분석

💡 벤치마킹 : 경쟁기업을 단순 모방하는 것이 아닌 경쟁자를 뛰어넘기 위한 핵심 요소를 찾아내고 실현가능한 대안을 찾아내는 것이 목적

이를 위해 사업군을 분류 > 매출액, 인지도, 트래픽을 고려하여 벤치마킹 대상기업을 선정

일반적으로 동종 업계의 선도기업을 선정하지만, 신규서비스를 도입하는 경우는 다른 업종의 유사 프로세스를 벤치마킹하기도 한다.

 

경쟁사 분석 2가지 관점 

첫번째 관점 : 전략 수립을 위한 벤치마킹 - 서비스 컨셉, 수익모델, 경쟁우위 요소, 마케팅 이슈, 핵심고객 및 고객가치를 분석 > 전략기획자 영역

두번째 관점 : 사이트 구축을 위한 벤치마킹 - 메뉴 구조, 컨텐츠, UI/UX, 디자인, 메시지 > SA기획자 영역

 

🔍 전략 수립 단계의 벤치마킹

벤치마킹은 무분별한 모방이 되어서는 안되며 경쟁 기업의 전략과 고객, 주변 환경까지 철저하게 분석되어야 성공을 위한 강력한 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다.

 

🔍 고객가치 중심의 벤치마킹

서비스의 존재 이유는 전적으로 고객 참여에 달려있기 때문에 전략적 관점에서의 벤치마킹은 철저하게 고객 중심에서 분석되어야 한다.

 

💡 아홉 가지 빌딩 블록을 이용한 벤치마킹 방법

► 고객 세분화

누가 우리의 중요한 고객이며 누구를 위해 가치를 창조해야 하는지를 판단하기 위해 고객 그룹을 분류

► 가치 제안

디자인, 가격, 브랜드 지위, 편리성/유용성 등 특정 고객 그룹이 필요로 하는 가치를 창조하기 위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조합

► 채널

기업이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커뮤니케이션을 하거나 상품이나 서비스를 전달하기 위한 창구를 의미

► 고객 관계

고객 확보, 고객 유지, 판매촉진을 위해 특정 고객과 어떤 형태의 관계를 맺을 것인가를 결정

수익원

물품 판매, 가입비, 대여로/임대료, 중개 수수료, 광고 등 기업이 각 고객으로 부터 창출하는 현금을 의미

► 핵심 자원

물적 자원, 지적 자산, 인적 자원, 재무 자원 등 비즈니스를 원활히 진행하는 데 가장 필요한 중요한 자산을 의미

► 핵심 활동

기업이 비즈니스를 제대로 영위해나가기 위해서 꼭 해야하는 중요한 활동

► 핵심 파트너십

비즈니스 모델을 최적화하거나 리스크를 줄이거나 자원을 얻기 위해 체결하는 전략적 파트너십을 의미

► 비용구조

고정비, 변동비 등 기업이 비즈니스 모델을 운영하는 데 있어 발생하는 모든 비용 구조

 

예시) 페이스북 비즈니스 모델

🔍 사이트 구축을 위한 벤치마킹

우수한 웹 사이트의 웹 서비스와 사용자의 경험을 면밀히 분석하여 웹사이트의 차별성을 강화시켜 나가는 것

 

💡 포괄적 정보수집형 벤치마킹

대상 사이트의 특징을 정리한 벤치마킹

정보구조, 사용자 편의성, 콘텐츠나 서비스의 특성, 시스템, 기술 등 다양한 각도에서 분석을 진행해야한다.

 

💡 콘텐츠 중심의 벤치마킹

콘텐츠 중심의 벤치마킹

콘텐츠를 중심으로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 컨텐츠를 찾는 과정이다.

온라인 환경에는 수많은 웹사이트나 모바일 서비스가 존재하는데 크게 보면 재미있는 서비스와 유용한 서비스 두가지 케이스가 있다.

재미있는 것 유용한 것
흥미/호기심 지식/정보
관심사 인맥
취미 가격

 

💡 자사분석(SWOT 분석)

SWOT분석 : 강점, 약점, 기회, 위협으로 자사현황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사용되는 도구

 

💡 분석방법 

① 기업 내부자료 수집을 통해 자사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

② 시장분석과 벤치마킹을 통해 기회와 위협을 분석

③ 네가지 요인을 분석한 다음 각 요인을 교차 비교하여 공격전략, 우회전략, 만회전략, 생존전략을 세운다.

 

☛ 네 가지 요인들이 모두 객관적인 데이터로 도출해야한다.

SWOT 예시

 

💡 고객분석

고객 관점은 UX분야의 근간이 되는 주제로 모든 서비스는 고객 관점에서 분석되고 기획되어야 한다.

 

📋 설문조사

설문조사 : 특정 집단을 대표하는 표본을 선정해 질문하고, 그 결과를 통합해 조사 목적을 달성하는 연구방법이다.

설문지 작성 > 응답 대상자를 선정 > 배포 진행

응답 대상자의 분류는 성벼르 연령별, 지역별, 사이트 방문 경로 등 다양한 기준을 분류해야하는데 대상 분류 기준이 명확해야 정확한

설문조사가 가능

 

🗣️ 표적집단면접

FGI(Focus Group Interview) : 대상 고객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고객 내면에 담긴 요구사항을 이끌어내는 고객 분석방법

주로 넓은 영역의 정보와 통찰력 확보 및 자발적 의사 표현에 따른 타당성있는 정보를 확보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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