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UDY/#5 웹기획

[웹 기획] 처음부터 다시 배우는 웹 기획 #3 웹사이트 구축 워밍업 ②

조반짝 2024. 6. 6. 1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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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지셔닝,  목표시장과 핵심고객 선정

포지셔닝 :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우리가 진입할 목표시장과 핵심고객을 정의한다.

 

💡 아홉 가지 빌딩 블록을 이용한 벤치마킹 방법

► 시장 세분화(Segmentation)

► 핵심고객 선정(Targeting) 

► 사업의 위치를 선정(Positioning)

 

🗂️ 시장세분화

시장세분화 : 전체 소비자 중에서 특정 서비스에 대한 태도, 의견, 구매 행동 등에서 비슷환 성향을 가진 사람들을 분류해 하나의 집단으로 묶는 과정

 

시장세분화 변수

① 인구통계적 변수 : 연령과 성별이 구분

② 지리적 변수

③ 행동적 변수 : 정보 습득 채널, 구매 상품, 여행시기

④ 심리적 변수 : 여행 성향...

 

시장을 세분화하게 되면 고객 니즈를 보다 정확하게 맞춰줄 수 있으므로 그렇지 않은 기업에 비해 경쟁우위를 가질 수 있다.

시장세분화 결과에 따라 핵심고객, 기회고객이 달라지고 대상고객에 따라 서비스의 방향이 달라진다.

 

🎯 핵심고객 선정

세분화 시장을 분류했다면 그중에서 단 하나만의 시장을 정해 우리 서비스를 이용할 핵심고객 그룹을 선정

모든 고객을 만족시키기 보다는 목표를 분명히해 선택과 집중에 의해 효과적인 전략수립이 가능하다.

서비스의 핵심고객을 선정했다면 다음으로 최종 사용자의 프로파일을 구체화해야한다.

이를 페르소나라고 부르는데 최종사용자를 얼마만큼 이해하느냐가 성공을 좌우하기 때문이다.

성별, 연령, 수입, 거주지, 욕구, 걱정, 여가 구매 의사결정 기준, 개성등의 개인적 성향을 구체적으로 기술해야한다.

 

📍목표시장 설정

포지셔닝 : 고객의 마음속에 경쟁사와 차별화되는 강력한 이미지를 심어주는 과정

포지셔닝은 무수히 많은 경재사들 속에서 경쟁우위를 선점하기 위한 과정으로 차별화가 핵심이 되어야한다.

포지셔닝 맴을 이용하여 경쟁사와 자사의 위츠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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