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UDY/#3 BX디자인

4. 내부 이해관계자인터뷰

조반짝 2023. 4. 4. 1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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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X디자인

내부 이해관계자 인터뷰


 

안녕하세요 조반짝입니다✨

BX프로세스를 배우고 있는데요. 저번시간에는 1단계 프로젝트 컨택 및 커뮤니케이션과 2단계 페이퍼워크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이어서 3단계인 내부 이해관계자 인터뷰에대해 배워보겠습니다

오늘도 폭풍열공!!

출처: life iis full of beauty

 

BX 디자인 초기 단계

1. 프로젝트 컨택 및 커뮤니케이션
2. 페이퍼워크
3. 내부 이해관계자 인터뷰
4. 브랜드 리서치
5. 브랜드 아이덴티티 정의

 

3. 내부 이해관계자 인터뷰

출처: 플러스엑스 X 패스트캠퍼스 BX디자인 실무 패키지 중

클라이언트와 2단계 페이퍼워크까지 잘 완료가 되면 이제 클라이언트 기업의 내부 이해관계자와의 인터뷰를 해야합니다.

 내부관계자 인터뷰를 통해서 기업의 브랜드 자산과 가치에 대해 심도있게 알아볼 수 있고 앞으로의 작업의 방향성을 잡을 수 있습니다.

인터뷰 프로세스는 총 6개의 단계가 있습니다. 인터뷰 기획에서부터 주의사항까지 찬찬히 알아봅시다!

Q 01 인터뷰 기획

1.1 사전 커뮤니케이션 진행

인터뷰 기획은 프로젝트 담당자와 인터뷰 목적 및 간략한 내용에 대해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과정입니다.

A. 내부 임직원 인터뷰 가능 스케줄 확인

B. 통상적인 인터뷰 진행시간 안내     

C. 다양한 직무/직급의 임직원 참여협조요청

다양한 직무/직급의 임직원 참여 협조가 필요한 이유?

> 인터뷰의 주관성 배제                                                                                                                                                                       

개개인의 주관성 배제 객관적적인 자료와 인사이트르 얻기 위해 많은 표본이 필요합니다. 

브랜드를 운영하는 주체의 규모가 클수록 부서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원할하지 않아서 저마다 브랜드를 바라보는 시선이 판이할 수 있기때문입니다                                                            

> 풍부한 인사이트 도출

임원급에게는 브랜드가 바라는 향후 수년간의 거시적인 방향성에 대해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고  실무진에게는 디자인을 직접운영하는

경험에서 디자인의 사용성 혹은 운영상의 문제에 대해 구체적으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공감대 형성과 참여의식 높이기

임직원 모두의 공감대 형성이 중요합니다. 부서가 단독적으로 프로젝트를 이끌어갈 경우 타부서에서 브랜드에 대해 관심도가 낮아지고 공감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Q 02 인터뷰지 작성

2.1 인터뷰지 필수 구성 내용

A 비즈니스 환경/ 상품(서비스) 특성 관련

브랜드 뿐 아니라 비즈니스 카테고리, 고객의 특성 질문

1.2 관점이나 이해도가 다를 경우가 있기 때문에 빠짐없이 물어보는 항목 (1,2)

3.  향후 비즈니스 확장계획은 앞으로 프로젝트개발에 주요한 힌트가 되는 질문이기 때문에 중요

4. 주타깃층, 연령대, 취향 성격을 가진 사람인지 / 리뉴얼 프로젝트라면 신규고객이 어떤사람이라 기대하는지 질문

 

B 브랜드 지향이미지 관련

브랜드 지향 이미지, 브랜드 페르소나

브랜드 지향이미지 뿐아니라 현재 브랜드가 고객들에게 어떻게 인식되고있는지 파악

1. 브랜드를 사람으로 비유한다면? 이 질문이 어렵다면 

2. 브랜드를 유명인사에 비유한다면?

3. 브랜드가 전달하고자하는 궁극적인 고객가치?? 아이덴티티 정립 하고 추후 이를 실현하기 위해 서비스 방향성을 생각할 수 있음

 

C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관련

마케팅 활동

1. 브랜드가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위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접점?

2. 차별화를 위한 마케팅, 브랜드 활동? 브랜드가 말하는 메시지가 무엇인지 확인하여 브랜드 이해

 

D 브랜드 디자인 구성요서 관련

디자인 시 중점 사항, 브랜드 디자인 취약점, 지양해야할 점

__신규브랜드 개발 관련

1.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에 중점적으로 반영되는 디자인?

우리 브랜드 가치를 디자인으로 전달, 차별화... > 추후 스케치나 시안개발에 있어 가장 최우선으로 고려되는 밑바탕

2. 지양되는 디자인?

타사와 차별화, 각 국가에 금기시 되는 컬러 디자인 답을 얻음

3. 브랜드 디자인 관련하여 베치마크? 개인적인 선호도를 답할 때가 많은데 베치마크 염두하는 사례가 무엇인지?

__브랜드 리뉴얼 개발 관련

1. 현재의 디자인이 지나치게 낡아 보이는.. 거시적인 이미지 계산에 필요성에 대한 유의미한 답변

2.심볼,로고,컬러 디자인 전개, 컨셉 이미지, 의미? 브랜드의 스토리를 담아있는 자산이라면 심도있게 다뤄야한다.

3. 디자인 요소 중 반드시 유지해야하는 부분 > 추후 디자인방향성에 많은 도움이 된다.

 

E 브랜드 경험 디자인 관련

디자인 운영하면서 어려움, 브랜드 적용시 유의 해야할 점 . 중요하게 바라보는 경험접점 질문

1. 브랜드 경험 접점? 

2. 디자인 유지운영하는 발생하는 어려움?

물류팀- 지정된 규격내의 패키지 디자인

생산팀- 디자인적용하는데 심벌크기가 작아서 인쇄됐을때 표현이 어렵다 등...

 

Q 03. 인터뷰진행

3.1 인터뷰진행 시, 참고사항, 준비사항

 

A. 인터뷰 참여 인원은 최소 2명

진행자와 기록자 구분해두기

어려울 시 클로바노트 어플 활용

 

B. 사전동의 후, 인터뷰 내용 녹취의 필요성

인터뷰 당시 분위기, 현장감 구체적으로 전달

추후 팀원들에게 공유하면 인터뷰 내용의 경중을 파악하기 쉽다.

 

Q 04. 인터뷰지 인사이트 정리 / 서머리 작성

4.1 인터뷰지 서머리 작성의 필요성

4.2 인터뷰지 자료 활용 방법

Q 05 주의사항

5.1 인터뷰의 위험성

일부의 목소리를 프로젝트 전체 방향성에 대입하지 말아야한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다보면 다양한 이해관계들이 얽혀있기 때문에 업무방향성이 인터뷰내용과 달리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갈 수가 있습니다.

문제 발생시 의연하게 상황을 받아들이고 그럼 다음에 어떤방식으로 일을 진행해야할지 빠르게 다음과정을 설계하는것이 중요합니다.

 

‟ 오늘의 정리 ”

인터뷰 기획,작성, 진행 인사이트 정리 방법을 숙지하여

 내부 이해관계자 인터뷰를 진행하며 이를 통해 추후 브랜드 디자인 개발 방향성을 명확히 정립할 수 있습니다.

 

출처: Tumblr

오늘은 내부 이해관계자인터뷰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해보았는데요. 실무에 대한 부분을 세세하게 알 수 있어서 좋았어요. 특히 인터뷰를 할때에 주의해야할 점을 숙지 할 수 있도록 해야겠어요! 오늘도 좋은 강의 였습니다.

다음 시간에 만나요!!

그럼 이만 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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