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UDY/#3 BX디자인

1. BX디자인이란?

조반짝 2023. 3. 23. 10:20
728x90
반응형

BX디자인

BX디자인이란


 

안녕하세요 조반짝입니다✨

 

플러스엑스 BX실무 마스터 패키지 강의를 듣고 정리해보았는데요

오늘은 브랜드 경험 디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브랜드 경험 디자인 Brand eXperience Design

브랜드경험디자인이라고 하면 보통 로고디자인? 아니야? 라고 생각 하실 수 있는데요

사실 브랜드 디자인은 로고, 그래픽, 웹 등 다양한 영역의 디자인을 다루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정확히 어떤 디자인인지

알기 어려울거에요

 

브랜드 경험 디자인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기 위해 브랜드, 경험 단어를 하나 하나 살펴보아야합니다.


#01 BRAND

출처: 플러스엑스 BX 실무 마스터 패키지 강의 중

많은 사람들이 이런 브랜드라고 하면 기업 자체나 로고라고 생각하실거에요.

하지만 브랜드라고 불리기에는 다소 모호하게 느껴집니다.

-기업을 브랜드라고 볼 수 있는가?

-브랜드를 정확히 뭐라고 정의 내려야 하는가?

-로고가 곧 브랜드인가?

라는 질문을 할 수가있죠

 

그럼 도대체 브랜드가 뭐쥬?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2275081&cid=42266&categoryId=51151

 

브랜드의 유래와 정의

브랜드는 제품의 생산자 혹은 판매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경쟁자들의 것과 차별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독특한 이름이나 상징물의 결합체다. 현대 들어 브랜드는 단지 다른 제품과 구별할 뿐만

terms.naver.com

Brandr

 

브랜드(brand)라는 단어는 노르웨이 고어 ‘brandr’에서 나온 것으로 추정된다. 이 단어는 ‘태운다(to burn)’는 뜻을 지니고 있다. 이것이 보여 주듯 고대 유럽에서 가축의 소유주가 자기 가축에 낙인을 찍어 소유주를 명시하던 사례에서 파생했다고 보는 것이 브랜드라는 단어의 유래에 대한 가장 일반적인 생각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브랜드의 유래와 정의 (브랜드네이밍, 2014. 4. 15., 정경일)

 

브랜드의 어원은  노르웨이어에서 나온 단어로 소, 말 등 가축에 불로 달군 인장으로 표식을 찍는 행위를 뜻한다고 해요.

옛날부터 인류는 자신의 물건이나 제작한 물건을 구별하기 위해서 표식을 남겼습니다.

중세 유럽도시에서 길드마크로 사용되었고 상인들의 고유한 권리를 효과적으로 보호해 줄 수 있는 지금의 로고와 같은 역할을 했습니다.

이 후에는 길거리에서 흔히 보일 수 있는 간판으로 발전, 산업혁명 시작되면서 이미지 식별 기호로써 상품, 기업의 제품으로 사용되었습니다.

 

하지만 과거에 상품 차별성을 위해서 브랜드를 시각적으로만 표현했다면, 

현대에는 다양한 방법으로 브랜드를 표현할 수 있게 되었지요.

 

브랜드의 주체 BRAND


기업이나 제품 > 사람 / 아티스트/ 단체 / 도시 까지


상품 및 기업이 아닌, 인식하고 소통될 수 있는 모든 것을 브랜드라고 인식할 수 있다.

 

브랜드의 영역 BRANDING


차별화를 위한 단발적인 이미지 제작 활동 > 브랜드다움을 정의하고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브랜드가 목표하는 연상성을 확보


브랜드다움을 정립하고 이를 표현하여 차별성을 확보하는 과정이며, 궁극적으로 브랜드가 목표하는 연상성을 갖추어야 한다.

 

 

#02 eXperience

어떻게 소통하고 인식시켜야 할까?

과거, 브랜드가 본인의 상품 정도로 여겨질때에는 시각적으로 브랜드를 표현하는 방법이 최선이었습니다.

하지만 사회,경제,문화가 변화하고 매체의 발달로 브랜드가 소통하고 인식하는 방법은 다양해졌고

소비자들은 브랜드를 시각 뿐아니라 청각, 후각 등 오감으로 브랜드를 인식할 수 있게되었어요.

 

 브랜드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방식을 넘어 모든 경험으로 브랜드를 설계하게 되었고 브랜드 경험이라는 용어가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브랜드 디자이너는 브랜드를 이루는 모든 경험 접점을 디자인하기 위해서 각각의 경험 접점들을 개별적인 디자인 구성요소로 해석합니다.

 

시각

로고, 컬러, 서체, 키비쥬얼

 

청각

사운드

 

촉각

브랜드 머테리얼

 

하지만 디자인 요소들을 개별적으로 바라보는 것이 아닌 브랜드의 정체성을 잘 표현 해 줄 수 있는 하나로 이어진 디자인 구성요소로 보고

모든 디자인 요소들을 일관성있게 디자인해야 합니다.

 

BRAND Consistency

브랜드의 관점에서 일관성이란

브랜드를 아우르는 디자인 요소들을 시각적으로 통일하는 것이 아니라,

명확하게 정의된 '브랜드다움'을 지속적으로 표현해나가는 과정이 브랜드 경험 디자인에서의 일관성의 핵심

 

오늘은 브랜드 경험 디자인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 강의도 기대가 됩니다.

 

그럼 이만! 뿅!💫

728x90
반응형

'✎ STUDY > #3 BX디자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4. 내부 이해관계자인터뷰  (0) 2023.04.04
3. Communication & Paperwork  (0) 2023.03.30
2. BX 디자인 프로세스  (0) 2023.03.27
BX디자인 Intro  (0) 2023.0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