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UDY/#5 웹기획

[웹 기획] 처음부터 다시 배우는 웹 기획 #4 웹사이트 구축하기_ UML

조반짝 2024. 8. 22. 09:32
728x90
반응형

📌 UML 작성

UML Unifid Modeling Language

프로젝트를 의뢰하는 고객과 개발자 간에 구축하고자하는 프로젝트의 전체적인 이해를 도와 서로 같은 생각과 목표를 향하도록 하는 유용한 도구이다.

 

고객의 요구사항과 분석 설계에서 나올 수 있는 다양한 의견을 사전에 미리 '요약된 키워드'로 정의하고 부족한 부분을 다같이 모여 점검하고 얘기할 수 있는 방법론이 제시된 도구

 

📌 UML의 기능

  • 시각화
  • 명세화
  • 구축
  • 문서화

 

💡 객체지향적 설계는?

 

객체는 정체성=유일성

  • 추상화 abstraction : 중요하거나 필수적인 사항만을 집중적으로 정리
  • 캡슐화 encapsulation : 중요 기능을 감추고 외부에 노출하변서, 이용자의 요구사항에 적절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설계
  • 모듈화 modulartiy : 각각의 중요한 객체 단위의 기능을 자유롭게 규합, 분해하여 독립적으로 새로운 비즈니스가 가능
  • 계층화 hierarchy : 보편적인 사항을 가장 위에 두고 그것에 따라 군집화, 세분화시켜 계층적으로 나열하며, 그 객체의 특수한 사항을 하위로 배치

💡 UML 도구는?

 

UML 도구는 세계의 많은 기업이 프로젝트에서 요구, 분석 설계, 구현의 최적화된 도구로 사용하고 있으며

각 솔루션 기업마다 사용성을 강화한 제작 도구르 만들어 배포하고 있다.

by. 처음부터 배우는 웹기획

 

 

💡 UML 구성요소 이해하기

by. 처음부터 배우는 웹기획

 

📓 구성요소 설명

❥ 클래스 Class 

비슷한 속성과 공통적인 행동을 가지는 사물의 범주 혹은 그룹으로 객체를 생성하는 템플릿 역할 

 

❥ 유스케이스 Use case

시스템이 사용하는 시나리오의 모음으로 유스케이스는 시스템이 사용자에게 어떻게 비추어질지 나타냄

 

❥ 행위자 Actor

유스케이스를 시작하게 하거나 유스케이스의 결과를 얻는 개체(시스템 혹은 사람)

 

❥ 연관 Association 

두 클래스 사이의 관계

 

❥ 집합연관 Aggregation

한 클래스가 다른 전체의 부분인 형태를 가지는 연관으로서, 집합체 클래스는 한개 이상의 클래스로 구성된다. 

(전체 클래스 쪽에 부착)

 

❥ 복합연관 Composite

강한 집합연관에 의해 만들어진 클래스로 각각의 컴포넌트 클래스가 오직하나의 전체 클래스만 속할 수 있다.

 

❥ 스테레오타입 Sterotype

기존의 UML 요소를 취하여 해당 상황에 맞는 요소를 새로 만들 수 있게하는 구조로 거듭인용표(<< >>)를 사용

 

❥ 제약 Constriction

UML 요소가 가지는 의미를 확장하느 수단으로서, UML 다이어그램에 직접 추가하는 규칙을 말한다.

중괄호({})로 감싸서 나타냄

 

❥ 도메인 Domain

어떤 분야의 실무자가 이해할 수 있는 개념이나 용어들이 그 특성을 형성하여 시스템이 동작하는 개념적인 공간

 

❥ 상속 Inheritance 

한 클래스가 자동으로 다른 클래스가 가진 속성과 오퍼레이션을 가지게 되는 형태를 나타내는 특수한 연관을 말하며,

클래스의 인스턴스에도 이 연관을 적용할 수 있다.

(인스턴스: 일반적으로 어떤 집합에 대해서 그 집합의 개별적인 요소)

 

❥ 다중성 Multiplicity

연관에 붙일 수 있는 지시 정보로써 한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다른 클래스의 인스턴스와 몇대 몇으로 연관될 수 있는 지 보여줌

 

❥ 객체 Object

클래스의 속성에 대해 특정한 값을 가지는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말한다.

 

❥ 오퍼레이션 Operation

클래스가 할 수 있는 일로 오퍼레이션은 클래스의 행동을 명시하며 규정한 특성 뒤에는 괄호를 붙인다.

 

❥ 속성 Attribute

클래스가 가지는 속성에 이름을 부여한 것으로 속성이 가질 수 있는 값의 범위를 나타냄

 

📓 UML 표기법 규칙

클래스는 대문자로 시작

속성, 오퍼레이션은 소문자로 시작

 

📌 UML다이어그램의 간의 관계

by. 처음부터 배우는 웹기획

 

위에 도표는 UML이 제작되는 처음에서 끝까지를 단계적으로 정리한 흐름도.

 

📌 기획자가 진행해야 할 다이어그램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키워드로 표현하는 것

 

① 정의

  • 사용자 관점에서 SW 시스템의 범위와 기능 정의
  • 시스템이 해야 할 무엇을 작성
  • 어떻게는 서술하지 않습니다.

② 목적

  • 업무 범위 정의
  • 사용자정의
  • 업무기능 정의
  • 사용자 요구사항 정의
  • 사용자와 개발자 간 의사소통 도구
  • 분석, 설계 작업 기준
  • 테스트 기준

③ 구성요소

  • Association: 액터와 유스케이스 간 관계
  • Generalization: 액터끼리, 유스케이스끼리의 관계로 일반화 관계 정의
  • Include: 한 유스케이스가 다른 유스케이스에게 서비스를 요청하는 관계로 서비스는 반드시 수행되어야한다.
  • Extend: 한 유스케이스가 다른 유스케이스에게 서비스를 요청하는 관계로 서비스는 조건에 따라 수행될 수도 안될수도 있다

by. 처음부터 배우는 웹기획

 

by. 처음부터 배우는 웹기획

 

 

📑 액티비티 다이어그램

Activity Diagram: 시스템의 처리 흐름을 규정하여 작업자가 작업의 흐름을 손쉽게 알아볼 수 있는 가이드문서, 유스케이스 다음에 정의해야 할 단계

 

① 정의

처리 로직이나 조건에 따른 처리 흐름을 순서에 따라 정의한 모델(=플로우차트)

 

② 목적

  • 처리 순서 표현(업무 프로세스 정의 시점)
  • 비즈니스 프로세스 정의: As-is, To-be 분석
  • 프로그램 로직 정의
  • 유스케이스 실현

③ 작성순서

  • 작성 대상 선정: 업무 프로세스 모델링, 오퍼레이션 사양정의
  • Swim lane 정의: 대상 영역에 명확한 역할을 정의해야할 때
  • 처리 절차 모델링: 시작점, 끝점 반드시 표현

④ 구성요소

  • Activity: 행위나 작업
  • Transition: 액티비티가 행위를 완료하고 다른 액티비티로 처리 순서 이동
  • Synchronizition bar: 병렬처리 절차가 시작되거나 모이는 지점 

by. 처음부터 배우는 웹기획
by. 처음부터 배우는 웹기획

 

 

📌 UML 요약

 UML은 수행하고 있는 프로젝트를 작은 객체로 단위화하고 객체를 하나씩 완성해 나가며 수행의 성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