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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TUDY/#5 웹기획

한국 IT 기획 컨퍼런스 : 유저와 기획, 서비스 사이

by 조반짝 2025. 4.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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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산업에 다른 산업에 조인이되거나 플러스 알파해서 생겨나고 있다.
기획자는 연계 산업의 레퍼런스와 인사이트를 가지고 있어야한다.

 

● 기획자가 갖추어야할 것

다양한 스킬, 많은 경험, 디테일

본인의 아이덴티티가 무엇인지 생각해보기
내가 잘할 수 있는 스텟이 뭔지, 키우고 싶은 스탯이 뭔지 찾아보아야한다.

덕업일치 : 내가 좋아하는 것, 내가 공부하고 있는 것 
덕업일치를 이루어야 한다.

 

● 누구를 위한 작업인가?

1. 연습하기 : 제작, 서비스
수 많은 앱 중에 살아남은 앱만 서비스가 되고 있다.

 

- 제작 요소
아티클, 벤치마킹, NEW, 책임

 

- 서비스 요소

운영, 확장, 관리, 안정화
브랜드, 개선, 유지보수, 노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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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을 할 때 누구를 위한 작업인지 생각해보아야한다.

진짜 당신이 원하는 것?
회사가 원하는 것?
팀이 원하는 것
소비자(유저/고객) 이 원하는 것? 을 생각하기

많은 서비스가 있지만 살아남는 서비스는 한정적이다.
도메인들을 잘 구별할 줄 알아야한다.
도메인을 잘 만들거나 유지하기 위해 기획자는 다양한 스탯, 인사이트,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다.

 

● 다시 확인하기

진짜 당신이 원하는 것?
회사가 원하는 것?
팀이 원하는 것
소비자(유저/고객) 이 원하는 것? 을 생각하기

시장은 계속 변화한다. 
소비자를 중독시킬 수 있는 기획을 해야한다.
EX) 출석이벤트, 복귀 유저 이벤트, 커머스 쿠폰, 토스 캐시백 시스템, 토스 만보기, 토스 주식

 

● 리텐션

- 고객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을 고민, 기획부터 시작
- 친절한 설명
- 생색(리워드 기능)

리텐션을 제공했을 때 유저의 경험이 좋아진다.

내 서비스를 이용하는 단골을 만들자, 내 서비스의 이용 규모를 키우자

IT 기획자에 대한 요구사항이 많으니 나만의 아이덴티티를 찾을 것

대상을 명확하게 파악할 것, 왜 했는 지 생각해보기

송곳 지표를 고려하며 기획~ 오픈 준비하고 관리할 것(북극성 지표와는 결이 다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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